본문 바로가기

여행의 실루엣/해외 여행기

[중국, 북경] 산과 물의 걸작 용경협(龍慶峽, Long Qing-Xia)과 빙등제(氷燈節, Ice Lantern Festival)

반응형


△ 용경협(龍慶峽, Long Qing-Xia)의 등룡비폭


■ 북경 16경, 산과 물의 걸작 용경협(龍慶峽, Long Qing-Xia)


   - 주소 : 中国北京市北京延庆县龙庆峡风景区, Longqingxia Scenic Area, Guchengcun, Jiuxianzhen, Yanqing, Beijing, 102109

   - 전화 : +86 10 6919 1020

   - 홈페이지 : http://www.bjlongqingxia.com.cn/

   - 입 장  료 : 40元, (유람선 포함가격 140元)

   - 운영시간 : (4月10日~11月15日, 1月15日~2月末) 07:30 ~ 16:30

   - 찾아가는 길 : 지하철 2호선 지수이탄(积水潭, 적수담)역 내려 더성먼(德胜门, 덕승문) 장거리 버스정류장에서 919번 탑승

                        → 옌칭셴청(延庆县城,, 연경현성)에서 내려서 920번(소형)버스로 환승



베이징에서 북동쪽으로 85km 떨어진 곳에 있는 협곡으로, 1973년 댐이 건설되면서 인공호수가 만들어지면서 지금의 모습이 되었다. 북경 16경[각주:1]의 하나로 북경의 소계림(小桂林) 또는 장강소삽협(長江小三峽)이라도 일컬어지기도 한다. 서늘한 기후 덕분에 한여름에는 북경 시민들의 최고의 피서지로, 한겨울에는 빙등제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다.


용경협이 가장 아름다운 계절은 역시 여름이다. 북경보다 약 6도 정도 낮은 온도로 깊은 협곡의 맑은 물과 웅장한 산세는 피서지를 찾은 관광객들에게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겨울에는 호수가 얼어붙어 협곡을 돌아보는 유람선을 탈 수 없다. 대신 하얼빈 빙등예술축제와 함께 손꼽히는 용경협 빙등제가 1월 중순부터 2월말까지 열린다. 다양한 주제로 오색찬란한 불빛을 머금은 아름다운 얼음 장식은 마치 우주 공간에 떠 있는듯한 착각마저 느끼게 한다.


△ 용경협(龍慶峽, Long Qing-Xia)에 새겨진 '용경협 강택민(龍慶峽 江澤民)'

1992년 5월 당시 강택민 주석이 이곳을 방문해 이름을 용경협으로 명명하고

용경협 입구 건너편 산과 계곡에 붉은 글씨로 ‘龍慶峽 江澤民’을 암각해 놓았다.


△ 용경협(龍慶峽) 매표소 - 입장료 40元 (유람선 포함가격 140元)


△ 용경협(龍慶峽) 입구에 들어서자 마자 관광객을 맞이하는 조형물


■ 룽칭샤(龍慶峽, 용경협) 소개 (출처: 베이징관광국)


베이징 시내에서 80킬로미터 떨어져 있는 룽칭샤(龙庆峡, 용경협)은 국가 4A급 관광지로 베이징시 풍경 명승지이며, 옌칭셴청(延庆县城,, 연경현성) 북부에 위치해 있다. 바다링(八达岭, 팔달령)고속도로를 타고 옌징셴청까지 가서 순환선(环线)으로 갈아타면 도착할 수 있다. 1987년에 개방되었으며, 현재까지 방문한 관광객 수가 약 80만 명에 이른다.

전체 길이는 7킬로미터에 수면의 너비는 30~50미터에 이르는 룽칭샤의 양쪽에는 가파르고 험준한 벼랑이 높이 우뚝 솟아 있으며, 독특하고 험준한 산 형태와 함께 큰 댐으로 가로막힌 계곡 입구가 관광객들을 반긴다. 물이 산 주위를 둘러싸고 있어 수려한 풍경의 천연 협곡을 자랑하고 있으며, 베이징 교외 3대 협곡 중의 하나로 "샤오싼샤(小三峡, 소삼협)", "샤오리쟝(小漓江, 소리강)"으로 불린다.


높이 72미터, 길이 90미터의 철근 콘크리트 이중 구조로 되어 있는 룽칭샤 협곡 입구에 있는 댐은 내부에 850만 세제곱미터의 물을 저장할 수 있으며, 수면 면적은 34만 평방미터에 이른다. 저수지에 물이 가득 차면 주변에 있는 여수로(溢洪道)를 통해 밖으로 내보내게 되는데 급류가 밑으로 하강하면서 구름과 안개가 자연스럽게 형성돼 아름다운 폭포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댐 양끝에는 남쪽과 북쪽으로 갈 수 있는 터널이 각각 있는데, 약 300미터 길이의 남쪽 터널은 산 바깥으로 갈 수 있고, 약 100미터 길이의 북족 터널은 베이촨타이(北船台, 북선)로 갈 수 있다.


험준한 산벽 위에 지어진 258미터 길이의 텅룽(腾龙, 등룡) 에스컬레이터는 룽칭샤 관광지 내부로 들어가는 용(龙) 형태의 통로로 아시아에서 제일 큰 실외 밀폐식 롤러 에스컬레이터이다. 에스컬레이터를 타면 바로 유람선 부두에 도착하는데, 이 곳에서 룽칭샤의 깊숙한 골짜기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수려한 풍경을 자랑하는 협곡 내부는 거울과 같이 깨끗한 물, 깎아지른 듯한 절벽, 험준한 봉우리 및 괴석(怪石) 등이 있으며 산봉우리, 돌에 새겨진 흔적(石锥), 석검, 돌기둥, 종유동굴 등도 있다.


룽칭샤는 북방산맥의 웅장함과 남방풍경의 수려함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주요 경관으로는 구청옌수(古城烟树, 고성연수), 다바슝리(大坝雄立, 대파웅립), 전산루라이(镇山如来, 진산여래), 쳰포선칸(千佛神龛, 천불신감), 셴런두이이(仙人对弈, 선인대혁), 모야오구수(磨腰古树, 마요고수), 진강구차(金刚古刹, 금강고찰), 펑관다오(凤冠岛, 봉관도), 위황딩(玉皇顶, 옥황정), 선셴위안(神仙院, 신선원), 바이화둥(百花洞, 백화동) 등 40개가 넘는다.


서늘한 기후를 자랑하는 한여름의 룽칭샤는 공기가 맑고 상쾌하며, 기온이 베이징 시내보다 6도, 베이징 북부에 위치한 청더(承德, 승덕)의 비수산좡(避暑山庄, 피서산장)보다 0.8도가 낮다. 겨울에는 날씨가 매우 추워 결빙기간이 비교적 긴 편이어서, 1987년부터 매년 1월부터 2월말까지 빙등예술제(冰灯艺术节)를 열어 왔으며, 현재까지 20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룽칭샤 빙등예술제는 하얼빈(哈尔滨)의 빙등유원회(冰灯游园会)에 이어서 중국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빙등예술전시회이며, 세계 여러 곳에서 열리는 대규모 옥외 빙등예술제 중 위도가 제일 낮다.


관광지 내부에는 크고 작은 유람선이 200여 척 가까이 있으며, 그 중 환경보호 연료를 사용하는 중대형급 유람선이 35척, 소형 유람선은 150척이 넘는다. 현재까지 이 곳을 방문하는 관광객 수는 하루 평균 18,000명에 이르며, 음식점, 숙소 등 관광 서비스에 부합하는 시설들이 갖추어져 있다.


△ 용경협(龍慶峽)의 용 에스컬레이터.

입구에서 유람선 선착장까지 오르는 길을 무려 258m 길이의 용(龍) 모양의 에스컬레이터로 만들어 놓았다.

덕분에 다리 아프지 않게 선착장까지 오를 수 있다.


△ 용경협(龍慶峽)의 케이블카.

1998년 준공된 용경협의 케이블카는 총 길이 465m로 아찔한 절벽 위를 이동한다.


△ 용경협(龍慶峽)의 유람선 선착장과 얼어붙은 호수.

깍아지른듯한 절벽에 둘러쌓인 한겨울의 얼어붙은 호수는 스산하다.

여름철에는 유람선을 타고 호수를 돌아볼 수 있는데, 

호수 위를 유유히 떠서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고 있자니 신선놀음이 따로 없다.

유람선을 타고 호수를 둘러보는 데는 30분 정도 소요된다.


△ 선착장 반대편으로는 뛰어넘기 금지라는 익살스런 안내문구가 눈길을 끈다.

천길 낭떠러지와 같은 높이인데, 정말 여기를 뛰어넘고 싶은 사람이 있는걸까. 누구를 위한 안내 표지인걸까.

절벽 아래로는 빙등제의 하이라이트 얼어붙은 얼음계곡을 구경하는 관람객이 개미처럼 작게 보인다.


△ 용경협(龍慶峽)의 빙등축제 출입구 전경.

빙등제 구역은 용경협 호수 아래, 두 협곡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러한 지리적 조건 덕분에 낮은 기온과 바람이 많이 불지 않아 빙등제를 위해 얼음이 녹지 않는 최적의 조건이 된다.

또한 협곡 사이에 자연낙수로 형성된 얼어붙은 얼음 폭포는 빙등제의 하이라이트로 손꼽힌다.


△ 용경협(龍慶峽)의 빙등제(氷燈節)


■ 용경협(龍慶峽, Long Qing-Xia)의 빙등제(氷燈節, Ice Lantern Festival)


해마다 빙등제를 하는데 올해로 21년이 되었다. 2014년 빙등제의 주제는 대한민국과 제17회 인천아시아경기 대회였다. 색동저고리, 동대문(혹은 남대문), 첨성대 등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상징물들을 아름다운 빛깔의 얼음 조각으로 전시해 놓았다.


△ 2014년 용경협(龍慶峽) 빙등축제의 테마는 "제17회 인천아시아경기대회"


■ 17회 인천아시안게임 


2014년 아시안 게임(제17회 아시안 게임, 인천아시아경기대회, 2014 인천아시아경기대회, 2014 아시안게임)은 2014년 9월 19일에서 10월 4일까지 대한민국 인천광역시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번 대회에서 개최할 종목은 총 45종목이며, 2007년 4월 쿠웨이트 쿠웨이트시티에서 개최지가 정해졌다. 대한민국에서는 서울(1986년), 부산(2002년)에 이어 세 번째로 개최되는 아시안 게임이다. (출처 : 위키피디아)


△ 용경협(龍慶峽) 빙등축제의 아름다운 얼음 조각


△ 용경협(龍慶峽) 2014년 빙등축제를 아름답게 장식하고 있는 동대문 얼음조각



△ 2014년 용경협 빙등제를 아름답게 수놓은

한국의 아름다운 한복과 첨성대, 동대문, 복조리



■ 홍투어(Hongtour)의 1일 북경외곽투어


    - 홍투어(Hongtour) : www.hongtour.com/ (북경외곽투어 ☞ 바로가기)

    - 포함사항 : 만리장성 왕복케이블카, 명13릉 정릉 입장료, 용경협(빙등제) 입장료, 전 일정 전용버스 및 가이드, 중식(현지식)


베이징 외곽은 지하철, 버스 등의 대중교통으로 이동이 쉽지 않고 중국내에서는 영어도 통하지 않기 때문에 홀홀단신으로 외곽지역 투어를 하기는 쉽지 않다. 이 때문에 현지 투어를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며, 베이징 시내부터 베이징 외곽 북서부 용경협으로 이동하는 길에 위치한 나란히 위치한 "명13릉의 정릉 → 만리장성(팔달령장성) → 용경협" 을 하루 코스로 다녀오는 투어를 이용하자. 홍투어의 1일 북경외곽투어는 위의 순서로 이동하며, 왕징시에서 출발하여 명13릉까지는 버스로 40분, 그리고 투어를 모두 마치고 용경협에서 다시 북경 시내까지는 약 2시간 정도의 이동 시간이 소요된다.



[중국, 북경] 산과 물의 걸작 용경협(龍慶峽, Long Qing-Xia)과 빙등제(氷燈節, Ice Lantern Festival)

FEB 2014

Liah

  1. 북경 16경 : ① 팔달령장성 (八达岭长城, 빠따링창청), ② 명십삼릉 (明十三陵, 밍쓰싼링), ③ 천안문광장 (天安门广场, 티엔안먼꽝창), ④ 고궁 (故宫, 꾸오궁), ⑤ 이화원 (颐和园, 이허위엔), ⑥ 천단공원 (天坛公园, 티엔탄꽁위엔), ⑦ 북해공원 (北海公园, 베이하이꽁위엔), ⑧ 주구점북경인유지 (周口店 北京人遺址, 쩌우커우띠앤 베이찡런이즈), ⑨ 노구교 (卢沟桥, 루거우챠오), ⑩ 향산 (香山, 샹싼), ⑪ 십도 (十渡, 쓰뚜), ⑫ 용경협 (龙庆峡, 롱칭쌰), ⑬ 대종사 (大钟寺, 따쭝쓰), ⑭ 백룡담 (白龙潭, 빠이룽탄), ⑮ 모전욕장성 (慕田峪长城, 무티앤위창청), ⑯ 대관원 (北京大观园, 따관위엔)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