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묵지/추억의 책장 · 메모

Men are from Mars Women are from Venus

반응형

08 서로 다른 정서적 욕구 발견하기








빛나는 갑옷을 입은 기사

  빛나는 갑옷을 입고 여행길에 오른 기사가 있다고 상상해 보자. 말을 타고 길을 가던 그는 갑자기 여인의 고통스러운 비명을 듣게 된다. 순간 그는 온몸에 혈기가 솟는 것을 느낀다. 전속력으로 말을 달려 여인의 목소리가 들리는 성에 이른 기사는, 용이 그녀를 가두고 있는것을 보게 된다. 그는 당장 검을 빼어 그 용을 처치한다. 공주는 자기를 구해 준 기사를 마음으로 부터 받아들이다.
  성 문이 열리고, 그는 공주의 가족과 마을 사람들로부터 뜨거운 환영을 받는다. 사람들은 그에게 마을에서 함께 살기를 청하고 그를 영웅으로 떠받든다. 공주와 그는 사랑에 빠진다.

  한 달 후, 그 훌륭한 기사는 다시 여행길에 오른다. 여행에서 돌아오는 길에 그는 자기의 사랑하는 공주가 도와 달라고 외치는 소리를 듣게 된다. 또 다른 용이 성을 공격한 것이다. 기사는 용을 죽이려고 검을 뺀다. 그가 막 칼을 휘두르려는데 공주가 성루에서 그를 내려다보며 이렇게 소리친다.
  "검보다는 올가미를 쓰세요. 그게 더 나을 거예요."
  그녀는 그에게 올가미를 던져 주며 몸짓으로 그 사용법을 일러 준다. 기사는 주저하면서 그녀의 지시에 따른다. 그는 용의 목에 올가미를 던져 힘껏 잡아당긴다. 용은 죽고 마을 사람들은 환호성을 지른다.
  축하 파티에서 그 기사는, 사실 자기가 한 일은 별로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어찌 됐건 그녀의 지시대로 검을 쓰지 않고 올가미를 사용해 용을 잡았기에, 그는 마을 사람들의 신뢰와 찬미의 대상이 될 자격이 없다는 생각을 한다. 그 일이 있은 후 그는 조금씩 활기를 잃어 가고 갑옷에 윤을 내는 일도 그만 시들해진다.

  한 달쯤 있다가 그는 또 여행을 떠난다. 그가 검을 챙기려는데 공주가 그것보다는 올가미를 가지러 가라며 조심하라고 당부한다. 여행을 끝내고 마을로 돌아오는 길에 그는 성을 공격하고 있는 또 한 마리의 용을 만난다. 그는 검을 들고 돌진하려다가 올가미를 사용해야 하는 게 아닌가 생각하느라고 잠시 머뭇거린다. 그 사이에 용이 불을 뿜어 기사는 오른쪽 팔에 화상을 입는다. 당황한 그는 성루 위를 올려다보고, 공주는 그에게 손을 흔들며 이렇게 외친다.
  "독약을 쓰세요. 올가미는 소용없어요."
  그녀가 독약을 아래로 던지자 그는 그것을 받아 용의 입 속에 쏟아붓고, 마침내 용이 쓰러진다. 모든 이들이 기뻐하고 축하해도 그는 그저 부끄러울 따름이다.

  한 달 후 그는 또다시 여행을 떠난다. 검을 가지고 가려는 그에게 공주는 조심하라고 이르며, 그것보다는 올가미와 독약을 가지고 가라고 한다. 그는 그녀의 지시에 기분이 언짢았지만,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서 그것들을 챙긴다.
  여행길에서 이번에는 다른 여자의 비명 소리를 듣게 된 그는 예전처럼 자신감이 솟아오르고 기운이 샘솟는 것을 느낀다. 그러나 용을 죽이려고 칼을 빼려다가 그는 다시 망설인다. 그는 생각한다. '칼을 써야 할 것인가, 아니면 올가미를 쓸 것인가? 그것도 아니라면 독약을? 공주가 있다면 뭐라고 했을까?'
  잠시 그는 혼란에 빠졌다. 하지만 곧 그는 공주를 알기 전, 오직 검만을 지니고 다니던 때라면 자기가 어떻게 했을까를 생각해 본다. 그는 새로이 자신감이 용솟음치는 것을 느끼며 올가미와 독약을 다 던져 버리고 검을 택한다. 그가 용을 쓰러뜨리자 마을 사람들은 환호성을 올리며 용의 죽음을 기뻐한다.

  빛나는 갑옷을 입은 기사는 다시는 공주에게로 돌아가지 않았다. 그는 그 새로운 마을에 정착해 그 어느 때보다 행복하게 살았다. 마침내 그는 결혼을 했지만, 상대는 올가미나 독약 따위에 대해 전혀 모른다는 것을 확인하고 난 후였다.
  남자들에게 누구나 빛나는 갑옷의 기사가 가슴속에 자리하고 있음을 기억하는 것은, 남자의 주된 욕구가 무엇인지 헤아려 보는 데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비유이다. 물론 남자들도 때로는 보살핌과 도움을 고마워하지만, 지나친 배려와 관심은 그의 자신감을 약화시키고 여자로부터 결국 등을 돌리게 한다.



11 복잡한 감정을 어떻게 전할 것인가

      1. 당신의 가슴속에 있는 분노, 슬픔, 두려움, 후회, 사랑의 감정을 담아 사랑의 편지를 쓴다.
      2. 당신이 배우자로부터 듣고 싶은 말을 직접 답장으로 써 본다.
      3. 사랑의 편지와 답장을 함께 놓고 배우자와 그것에 대해 대화를 갖는다.

제1단계 : 사랑의 편지 쓰기

      1. 당신의 배우자 앞으로 편지를 써라.
         그쪽에서 사랑과 이해로 당신의 이야기를 들어 주고 있다고 상상하면서.
      2. 분노의 감정에서부터 출발해서 슬픔, 두려움, 후회, 마지막으로 사랑의 감정까지
         순서대로 진행시키고, 편지마다 이 다섯 가지 감정이 빠짐없이 포함되도록 하라.
      3. 각각의 감정에 대해 몇 개씩 문장을 만들되, 다섯 항목의 길이가 거의 비슷해지도록 하라.
         문장은 되도록이면 간명하게 표현하라.
      4. 하나의 항목이 끝나면 잠시 사이를 두고 그 다음의 감정이 솟아오르는 것을 주목하라.
      5. 사랑의 감정에 도달하기 전에 중간에서 편지 쓰기를 포기하지 마라.
         사랑의 감정이 솟아오를 때까지 참을성을 갖고 기다려라.
      6. 다섯 개 항목이 모두 끝나면 말미에 당신의 이름을 써라.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잠시 생각해 본 다음 추신란에 그것을 써라.



13 사랑의 마법 지키기

사랑의 사계절







<Men are from Mars Women are from Venus ;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존 그레이 지음, 김경숙 옮김
친구미디어, 1993
반응형

'암묵지 > 추억의 책장 · 메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총각네 야채가게  (0) 2009.09.22
1%다르게  (0) 2009.09.21
그건, 사랑이었네  (0) 2009.09.18
WIKINOMICS  (0) 2009.09.14
충돌  (0) 2009.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