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묵지/추억의 책장 · 메모

사용자 경험에 미쳐라 : 불확실한 세상에서 위대한 서비스를 탄생시키는 UX 전략

반응형

[그림출처 : YES24]

제품 디자인에 1온스의 생생함이 필요하다면, 경험 디자인에는 1,000kg의 진정한 이해가 필요하다.

경험에 대한 아이디어보다 추상적인 것도 없다. 경험은 궁극적으로 고객의 마음 속에 조직과 상호작용으로부터 나온 주관적인 인식으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주관성은 경험에 대해서 생각하기 어렵게 만든다. 또한 조직들이 기꺼이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개선하려는 의지를 매우 약화시킨다.

하지만 구글 디자인 매니저이자 어댑티브 패스 설립자인 제프리 빈(Jeffrey Veen)이 언급했듯이, 디자인이 지닌 능력 중 하나는 사람들의 태도를 바꾸는 것이다. 그는 실제로 구글을 디자인하는 자신의 팀에 대해서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보통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한 아이디어와 가능성을 지닌 해결책으로 화이트보드를 채워가면서 시작합니다... 회의에서 내가 즐겨 쓰며 가장 좋아하는 말은 '이런 뜻인가요?' 입니다. 그러면 누군가가 화이트보드에 자신의 생각을 직접 그리면서 설명하지요."


■ (아이팟의 성공비결) 시스템의 세 부분

컴포넌트

아이팟

아이튠즈

아이튠즈 뮤직 스토어

기능

음원 탐색
음원 재생
음원 평가

음원 탐색
음원 재생
음원 평가
메타데이터 변경
음원 추가
음원 삭제
플레이리스트 생성
라디오 스트림
굽기
기타 …

미디어 검색
미디어 구입
게임 구입
포드캐스트 구독

중점

재생

관리

획득

 


* 휴먼 팩터 (human factor) : 시스템에 인간이 관련될 때 일어나는 문제를 뜻한다. 휴먼 팩터는 편안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을 위해 시스템을 설계하는 과학으로 인간공학(human engineering)으로도 알려져 있다.

* 에쓰노그라피(ethnographies) : 에쓰노그라피는 '민속지학'이라고도 번역된다. 생소한 민족의 문화를 연구하기 위해 실제 그들이 살고 있는 곳에 직접 가서 사회적 관습과 행동 양식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는 문화인류학의 연구분야라 할 수 있다. 오늘날 이와 같은 에쓰노그라피의 방법론이 사용자와 제품간의 인터랙션과 그 환경을 기록하고 분석하여 사용자를 이해하는 데 쓰이고 있다.

* 에피파니(epiphany) : 어떤 것의 본질이나 의미에 대해 갑작스럽게 깨닫거나 이해하게 되는 것을 뜻함


<사용자 경험에 미쳐라 : 불확실한 세상에서 위대한 서비스를 탄생시키는 UX 전략>
피터 머홀즈, 브랜드 샤우어, 데이비드 베르바, 토드 윌킨스 지음, 김소영 옮김
O'REILLY / 한빛미디어, 200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