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의 실루엣/해외 여행기

[중국, 북경] 건륭 황제도 반한 샤오마이(燒麦) 맛집, 도일처(都一處, Du Yi Chu)

반응형


△ 건륭 황제도 반한 샤오마이(烧麦, Shaomai) 맛집, 두이추 (都一处:도일처, Du Yichu)


■ 두이추 (都一:도일처, Du Yi Chu)


    - 주소 : 北京市 东城区 前门大街38号(大栅栏东口), 38 Qianmen St., Dongcheng, Beijing

    - 전화 : (+86) 010 6702 1555

    - 메뉴 : 샤오마이(烧麦), 쟈산쟈오(炸三角), 마롄러우(马莲肉) 등

    - 운영시간 : 09:00 ~ 21:30

    - 홈페이지 : http://visitbeijing.or.kr/detail.php?number=1021  /  http://zh.wikipedia.org/wiki/都一處

    - 찾아가는 길 : 지하철 2호선 치엔먼(前门, QIANMEN)역 B, C 출구로 나와 치엔먼따지에(前门大街) 길을 따라 약 100m



도일처(都一處)는 청(淸)건륭(乾隆) 3년(1738) 산서성의 왕서복이 창업하여 지금까지 약 27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1752년 눈이 많이 내리던 날, 건륭 황제가 암행을 나왔다가 이 곳에서 식사를 하게 되었다. 날도 춥고 명절 전날인 섣달 그믐 날이라 다른 가게들은 모두 문을 닫았는데, 유일하게 문을 연 가게였다. 황제는 음식이 맛이 있고 종업원도 성실하여 아주 만족스럽게 식사를 하였다. 그리고는 도성 안에 유일한 곳이라는 의미로 '도일처(都一处)'라는 이름을 내리고 직접 친필로 쓴 현판을 하사하였다. 도일처는 이 일화로 유명해진 이래 현재까지 성업중으로, 건륭 황제가 하사한 현판 원본은 고이 모셔 두고, 현재 가게 밖에 걸린 현판은 가짜라고 한다.


이 곳에 오면 늘 줄을 길게 서서 기다려야 한다는데, 저녁식사 시간이 막 시작할 무렵 도착했지만 운이 좋게도 바로 자리가 났다. 이 곳에서 가장 인기 있다는 메뉴인 '시옌 샤오마이(三鲜烧麦:삼선소맥, San Xian Shaomai)'와 '치옌롱 바이차이(乾隆白菜:건륭배추)'를 주문했다. 주문을 받는 종업원이 그다지 친절하지 않아서 살짝 불쾌하려던 차에 음식이 나왔다. 이게 왠일. 정말 둘이 먹다가 하나 죽어도 모를 맛이라는 게 이런 맛인가보다. 불친절한 종업원일랑 잊어버리고 육즙이 풍부한 샤오마이의 맛있는 매력에 사르르 녹아내린다.


△ 도일처(都一處, Du Yi Chu) 메뉴판 (2014년 3월 기준)


■ 중국식 꽃만두 샤오마이(烧麦:소맥, Shaomai)


샤오마이(소맥)은 고기와 야채 등을 갈아 넣고 얇은 밀가루 피로 빚어 만든, 만두와 비슷한 음식을 이른다. 얼핏 보기에는 만두 같아 보여 중국식 꽃만두로도 불리나, 만두보다 피가 얇으며, 꼭지가 마치 꽃이 핀 형상을 하고 있다.


△ 도일처(都一处, Du Yi Chu)의 시옌 샤오마이(三鲜烧麦:삼선소맥, San Xian Shaomai) - 49元

도일처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뉴로 꼭 맛보아야 할 별 다섯개짜리 음식이다. :)

해삼, 새우, 죽순, 버섯, 닭고기 등의 재료 중 3가지를 넣어 만든 삼선 찐만두.

샤오마이는 보기도 예쁠 뿐만 아니라, 육즙이 그득하여 한입 베어물면 입안 가득 퍼지는 향이 일품이다.


△ 도일처(都一处, Du Yi Chu)의 치옌롱 바이차이(乾隆白菜:건륭배추) - 28元

도일처에서 두번 째로 인기있는 메뉴로 건륭 황제가 먹었다는 음식

양배추를 고소한 땅콩 소스에 버무려 새콤달콤한 맛이 일품이다.


FEB 2014

Liah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