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중에서


# 창의성과 지능 - 45 ~ 47p.


누구나 '지능'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대략은 알고 있다. 추론에 능하고 주변 세상의 미묘한 차이를 파악하는 능력이라고 말이다.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이해가 빠른 부류로, 동기부여만 된다면 학교나 일터에서 성공을 이뤄낸다. 반면 '창의성'은 좀 더 유동적인 용어다. 유명한 동기부여가들로 레오나르도 다 빈치, 스티브 잡스, 셰익스피어, 헨리포드, 피카소, 오프라 윈프리 등이 있다. 이들 모두 창의성의 예로 꼽힌다. '창의성'은 곧 '성공'과 동일시 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많은 위대한 성공담들을 보면 창의성이 어떤 것이라고 쉽게 단정내릴 수 없게 된다.


'구글'이라는 아이디어는 꿈에서 나왔다. 래리 페이지는 어느 날 문득 꿈을 꾸다가 생각했다. '웹 전체를 다운로드 받아서 링크들만 보유할 수 있다면... ... ?' 잠에서 깨자마자 그는 바로 펜을 집어 쓰기 시작했다. 페이지와, 세상을 바꿔놓을 회사를 세우지 못한 모든 박사학위 소유자들의 차이는 무엇일까? 운 좋게 꿈을 꿨다는 것? 아니면 다른 뭔가가 있는 걸까? (중략)


창의성은 다음과 같은 과정의 결과로 나타나는 무언가 새롭거나 예외적인 산물이다.

1) 난점과 문제점, 정보의 간극과 결함과 치우침 등을 감지해서,

2) 이런 결함들을 근거로 추측하고 가설을 세워서,

3) 이런 추측과 가설을 평가하고 시험해서,

4) 되도록 어떻게든 그것을 교정하고 재검해서,

5) 궁극적으로 그렇게 나온 결과를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



# 면접에서 망하지 않는 법 - 194 ~ 196p.


  • 질문을 바꿔 말해본다_ 질문을 당신만의 단어로 다시 말해보라. 세부사항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다. 때로 정확히 복기하며 표현해나가다 보면 교묘한 속임수의 정체가 드러나기도 한다.
  • 의미를 명확히 해본다_ 질문이 뭐든 의미를 분명히 해달라거나 더 상세하게 말해달라고 요구할 수 있다. 
  • 대번에 알 수 있는 답이 왜 틀린 것인지를 설명한다_ 이런 질문은 어렵다. '어렵다'는 말은 대개, 금방 떠오르는 첫 번째 답은 정답이 아니라는 의미다.
  • 유추로 설명한다_ 유사성을 찾아내는 것, 즉 멘탈매핑(mental mapping)은 모든 종류의 창의적 사고로 가는 열쇠다. 비슷한 뭔가, 혹은 다른 뭔가와 어떤 식으로 비교될 수 있을지 설명하라.
  • 브레인스토밍을 한다_ 가능한 많은 접근방법을 열거해보라. 모든 방법이 좋은 답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그래도 괜찮다. 아예 아무것도 없는 것보다는 불완전한 아이디어라도 많이 내놓는 게 낫다.
  • 비판한다_ 브레인스토밍으로 나온 아이디어들의 문제점을 분석해야 한다. 어떤 접근방법이 가장 유망한지 말함으로써 일종의 마무리를 짓는 게 이상적이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서 닭을 묘사하시오 - 262~263p.

class Chicken {
public:
bool isfemale, isfriendly, isfryer, isconceptualart, isdead;
};
int main( ) {
Chicken Blinky;
Blinky.isfemail = true;
Blinky.isfriendly = true;
Blinky.isfryere = true;
Blinky.isconceptualart = true;
Blinky.isdead = true;
}

데이터베이스가 뭔지, 세 문장으로 여덟 살 된 조카에게 설명하시오 (확산적 사고 테스트) - 292 ~ 293p.


"데이터베이스는 정보의 아이팟 같은 거야. 아이팟에서는 수천 개의 노래를 저장해도 원하는 곡을 뭐든 빨리 찾을 수 있잖아. 데이터베이스도 똑같은 일을 해. 사람들이 컴퓨터나 인터넷에 저장했던 정보를 가지고 말이야."



<당신은 구글에서 일할 만큼 똑똑한가?>

윌리엄 파운드스톤 지음, 유지연 옮김

타임비즈, 2012


당신은 구글에서 일할 만큼 똑똑한가?
국내도서
저자 : 윌리엄 파운드스톤 / 유지연역
출판 : 타임비즈 2012.04.19
상세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