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미국 대학원에 관한 정보를 서치하느라 인터넷 서점에서 이런 저런 키워드로 책을 검색했었다. 원하던 정보는 아니었는데 우연한 클릭으로 이 책을 발견했다. 저명한 인사들이 미국 명문대학의 졸업식에서 했던 축사들을 엮어놓은 책이었다. 역자가 故 장영희 교수님 이라는데서 내 시선을 한 번 더 붙잡았고, 책 표지에 "새로운 출발을 앞둔 당신께 드립니다."라는 말이 나를 다시 붙잡았다. 그리고 주문을 하려니 책이 품절이다. 이런! 모든 인터넷 서점을 뒤졌는데 모두 품절이었다. 며칠 후에 집 근처 대형 서점엘 들러 찾았더니 역시 없더라.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라 했던가? 그렇게 읽고 싶던 책이 바쁘다는 핑계로 금방 잊혀졌다. 아마 반 년 정도는 위시북 리스트에 담긴채 내 기억 속에서 잠들고 있었다. 그러다 문득 지난달 인터넷 서점 리스트 페이지를 정리하다가 이 책이 다시 눈에 들어왔다. 그런데 여전히 품절이더라. 그렇지만 또 미룰수가 없었기에 인터넷 헌책방을 뒤지고 뒤져서 드디어 책을 구입했다. (사실 요즘은 대형 인터넷 서점에서 중고서적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읽는 내내 설레었고 그 동안 왜 미뤄두었는지 후회할 정도였다. 역자 서문을 읽다가 뭉클함을 느꼈는데, 이 책은 故 장영희 교수님께서 학교를 졸업하고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제자들에게 축하의 마음과 조언을 전하기 위해 이기적(?)인 목적으로 번역을 시작하셨다고 한다. 실제로 책을 엮어 지은이는 에드워드 호프만이었는데 간혹 교수님이 직접 제자들에게 얘기를 하는듯한 느낌도 들었다.
미국 대학에는 '졸업 축사'라는 독특한 풍습이 있다고 한다. 졸업생들에게 본보기가 될 만한 인사를 초대해서 축사를 하는 것이다. 이것을 '커멘스먼트 어드레스(commencement address)'라고 하는데 이 책은 그 메시지들로 구성되어 있다. 미국의 대표적 명사들이 모두 등장한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졸업을 축하하기에 앞서, 새로운 시작을 향해 발걸음을 내딛는 졸업생들에게 인생 선배들의 주옥같은 조언이 별(?)이 되어 알알이 내 가슴에 들어왔다. 특히 역자 서문에서도 언급되었던 '우리의 삶이 멋진 이유는 꿈이 실현 될 수 있기 때문이다'라는 말이 나 역시 가장 기억에 남았다. 게다가 그의 축사 몇 문단을 읽고난 뒤 부정할 수 없이 칼리 쿠리의 팬이 되어버렸다.
언제나 마침표를 찍어야만 다시 새로운 시작이 있는 것은 아니다. 내가 당장 무엇을 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그것 또한 그 길을 향한 시작이라 할 수 있다. 나는 오늘도 또 다른 시작을 하고 있다고 믿고 그것이 내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다고도 믿는다. 그리고 그 시작이 헛되지 않을 것이라고도 믿는다. 내가 나를 믿고 지지해야 한다는 메시지도 놓치지 않고 새겨두어야겠다. 언제나 시작이 축복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나는 오늘 내 새로운 시작을 축복하고 응원하려한다! :-)
# 부정적 사고에 중독되지 마라
헨리 윙클러(Henry Winkler) - 1966년 예일대학교 졸업식
마음과 몸에 부정적 생각을 담는 것은 자칫 중독이 되기 쉽습니다. 제가 이제껏 배운 바로는 부정적인 생각에는 아무 영양가가 없습니다. 마음과 영혼 속에 사는 부정적인 생각은 삶의 구석구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난 안 돼!" "그 여자가 왜 나 같은 사람하고 사귀겠어!" "그 남자가 왜 나 같은 여자하고 사귀겠어!" "내가 어떻게 그런 직업을 넘보겠어!" "난 절대로 못할 거야!" "내 능력으론 안 된다고!" "그런 일은 절대로 생기지 않을 걸..." 등등의 부정적인 생각들 말입니다.
그런 생각이 여러분 마음속에 들어오면 "미안하지만 지금 네 생각을 할 여유가 없어" 라고 말하십시오. 부정적인 생각 끝에 마침표를 찍으면 그것은 문단이 되고, 그 문단은 여러분의 부정적 사고에 관한 논문이 되어 여러분을 있는 그 자리에 영원히 머물게 할 겁니다.
여러분이 "지금 네 생각을 할 여유가 없어." 라고 말하고 그 말을 기억하고 지킨다면, 즉 여러분이 부정적 사고 끝에 마침표를 찍지 않는다면 부정적인 생각들은 여러분을 떠날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꿈을 향해 계속 나아가게 될 것입니다. 제가 직접 경험한 것이기 때문에 제가 살아 있는 증거물이라고 해도 좋습니다. "여러분의 의지만 있다면 어떤 일이든 더 이상 꿈이 아닙니다."
# 열정을 발견하라
데이비드 켈리 (David kelley) - 2001년 보스턴대학교 법과대학 졸업식
여러분이 '되고' 싶은 것을 정하지 마십시오. 대신 여러분이 '하고' 싶은 것을 정하십시오. 물론 매우 간단한 일처럼 들릴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 대다수는 뭔가가 되겠다는 일념으로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이 아닌 일을 하게 될 게 분명합니다. 하고 싶은 일을 하는 데 대한 진정한 보상은 그 일을 더 많이 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하는 일을 사랑하십시오. 그리고 계속 전진하십시오. 프란츠 카프카는 "인생의 의미는 그것이 멈춘다는 데 있다."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정말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인생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의 일을 사랑하십시오.
# 단순한 성공 법칙
칼리 쿠리 (Callie Khouri) - 1994년 스위트브라이어대학 졸업식
제가 살면서 배운 몇 가지 것들을 여러분에게 전하고 싶습니다. 적어도 이러한 것들을 새롭게 깨닫느라고 시간을 낭비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에서입니다.
첫째,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대해 걱정하지 마십시오. 사람들은 여러분에 대해 생각하고 있지 않을뿐더러, 오히려 여러분이 자기들을 어떻게 생각할까 걱정하고 있습니다. 누구든 여러분이 꿈을 좇아 산다고 업신여긴다면, 그 사람에 대해서는 신경 쓸 필요조차 없습니다. 그들은 아마도 여러분이 부러워서 그럴 것입니다. 자기가 원하는 일을 하는 데에는 많은 용기가 필요하고 언제나 평탄하지만은 않기 때문에 겁쟁이들은 엄두도 못 내는 것입니다.
둘째, 꿈을 가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우리의 삶이 멋진 이유는 꿈이 현실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 자신이 살아 있는 증거입니다. 인내와 신념, 행운이 있다면 - 여기서 행운이란 준비되어 있는 자에게 기회가 찾아 왔을 때, 정말 멋진 일들이 일어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 여러분의 꿈도 분명 현실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평생을 아쉬움과 실망으로 보내는 것보다는 쉽습니다. 그것이야말로 지옥이니까요. 그러므로 끔찍할 정도로 두려운 일을 행하십시오. 이세상에서도 할리우드 영화에서도 어쩌면 도박이 가장 안전한 승부수입니다.
그리고 또, 여러분이 스스로를 믿어줄 때에야 비로소 자신을 사랑하게 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스스로를 사랑하는 이유가 될 만한 자랑스러운 일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친구로부터도 받아들이지 못할 말이라면, 그런 말을 하는 자신에게도 귀 길울이지 마십시오. 여러분을 지지하지 않는 친구는 원하지 않는 것처럼 여러분을 지지하지 않는 자신도 수용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은 인간이기 때문에 과오를 범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사소한 일에서는 자신을 용서하고 큰일에서는 최선을 다하십시오.
<세상을 다 가져라>
에드워드 호프만 엮음, 장영희 옮김
이레, 2004
반응형
'암묵지 > 책 더하기 ·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바일 세상을 삼키다] 바야흐로 모바일 전성시대 (0) | 2010.11.27 |
---|---|
[공병호의 우문현답] 나와 내 행복한 시간을 위하여 (0) | 2010.11.26 |
[내 책 쓰는 글쓰기] 내 이름이 박힌 작고 예쁜 한 권의 책! (0) | 2010.11.14 |
[혼.창.통 魂.創.通] 기회가 왔을 때 잡으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이 시대의 처방전 (0) | 2010.11.10 |
[친구가 되어 주실래요?] 수단의 슈바이처 故 이태석 신부의 아프리카 이야기 (0) | 2010.1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