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묵지/책 더하기 · 리뷰

[이기려면 함께 가라] 피자헛, KFC, 타코벨을 성공으로 이끈 얌브랜드의 혁신 전략

반응형


이기려면 함께 가라

저자
데이비드 노박 지음
출판사
흐름출판 | 2012-09-26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직원의 행복이 고객의 행복으로 이어진다!『이기려면 함께 가라』는...
가격비교



■ 리뷰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외식브랜드인 피자헛, KFC, 타코벨의 모기업인 얌브랜드는 1997년 펩시콜라로 잘 알려진 펩시코의 자회사였으나 매출 부진 등을 이유로 분사하였다. 약 15년 후인 현재는 117개국 3만 6,000개 매장, 140만 명의 직원을 둔 세계 최대 외식전문기업으로 성장했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


부푼 마음으로 빛나는 꿈을 이루어 보겠다고 입사한 회사. 대학 시절에는 꿈에 그리던 회사에 입사만 하게되면 다 이루어질 것만 같았다. 그러나 막상 사회에 발을 딛고 1~2년 경험을 쌓아나가다 보니 생각과는 다르다. 3년차, 5년차, 7년차가 되고... 동료들은 하나씩 회사를 떠나간다. 더 나은 꿈을 찾겠노라고, 이 회사에서는 내가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없을 것이라고들 말한다. 혹자들은 능력있는 사람은 떠나가고 안주하는 사람만 남는다고 한다. 


그러나 회사는 늘 새로운 인재를 영입해야 한다고 부르짖는다. 글로벌 유명 기업에서 잘 나가는 임원, 부장 들을 거액을 주고 스카웃해오기도 한다. 남아있는 직원들의 생산성과 의욕은 저하되고, 회사를 사랑하는 애사심은 그 어디에도 남아있지 않다. 애사심이 없는 직원들은 더 많은 연봉을 주는 곳으로 떠나가기도 하고, 이 곳에서 꿈을 이룰 수 없다는 생각, 비전이 없다는 생각과 함께 모두 떠나가 버린다. 그러나 정말 회사가 성장하고 일할 맛 나는 회사를 만들고 싶다면 현재 함께하고 있는 직원들을 끌어 안아야 한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이직률은 타 기업에 비해 월등히 낮다고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일할 맛 나는 회사, 항상 성장하는 회사, 위기에서 돌파구를 찾는 회사를 만들고 싶다면 얌브랜드의 혁신전략 <이기려면 함께가라>를 주목하자. 반대로, 회사에서 인정받는 리더가 되고 싶은가. 함께 일하는 이들과 더불어 프로젝트를 멋지게 성공시키고, 성공 가도를 달리고 싶은가. 혹은 이제 막 입사한 주니어 사원이라면 언젠가는 리더가 되겠지만, 지금 당장 회사에서 어떻게 적응해나가야 하는지 알고 싶다면 그 역시 <이기려면 함께가라>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나의 꿈과 비전을 수립하고 목표를 크게 가지는 것 등 모두 중요하지만, 혼자라면 이루기 힘들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금 현재 있는 곳에서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가 먼저 되어야 한다. 함께 멋진 성공을 이루는 방법을 배워보자. 최고가 되는 것도, 위기를 극복하는 것도 '함께'라면 가능할 것이다. Taking People With You!!





■ 본문 중에서


# 혼자서는 성공할 수 없다 - 8p.

언제나 사람이 필요하고, 사람이 중요하다. 사업을 시작할 때, 승진을 원할 때, 참신한 상품을 개발하거나 회사를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가고 싶을 때,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때... ... 언제나 그 답을 사람에게서 찾아야 한다. 비즈니스의 세계에서만 통하는 말이 아니다. 선의로 모금 운동을 하거나, 연패로 좌절한 어린이 축구팀의 감독을 맡을 때도 마찬가지다.


# Taking People with you - 42p.

신발 제조업자 2명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어느 나라에 도착했다. 하지만 현지인들은 예쌍과 완전히 다른 모습이었다. 그들은 아예 신발을 신지 않았다. 눈이 오나 비가 오나 일 년 내내 맨발로 다녔다.

첫 번째 사람은 "이 안라에는 시장이 없군. 사람들이 신발을 아예 신지 않잖아!"라고 불만을 터뜨렸다. 그러나 두 번째 사람은 이렇게 말했다. "정말 거대한 시장이로군. 신발을 신은 사람이 단 한 명도 없다니!"


# 우리는 모두 유일한 걸작이다 

당신이 역시 훌륭한 작품이다. 당신과 똑같은 DNA를 가진 사람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당신이 유일하다. 최고의 리더들은 자신이 타인과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그들 스스로 자신만의 장점, 단점, 독특한 관심사, 지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들은 언제나 진행 중인 작품이다. - 60p.

사람의 능력은 자신도 알 수 없다. 사람은 자기가 생각하는 크기에 맞게 성장한다. 그러므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스스로를 격려하고, 끊임없이 노력하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 - 63p.


# 노하우 마니아가 되라 - 80p.

타코벨의 CEO인 그레그 크리드(Greg Creed)와 팀원들은 애플의 임원들에게 '빼기를 통한 더하기(addition by subtraction)'를 배웠다. "우리는 아이패드에 40개의 버튼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객의 입장에서는 단지 몇 개의 버튼만을 누르는 것이 더 편하지 않을까요?" 이처럼 애플에서 모든 기준은 단순함과 명쾌함이었다. 


# 노하우 마니아가 되는 법 - 82p.

어떤 자동차에 관심을 두고 있으면 갑자기 가는 곳마다 그 자동차가 눈에 띄는 현상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이 현상은 그 자동차가 갑자기 흔해진 것이 아니라 당신의 뇌로 하여금 자동차에 집중하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이루고 싶은 목표에 대해서도 똑같은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안테나를 높이 세우고 목표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라. 그러면 목표달성에 대한 아이디어들이 갑자기 떠오르기 시작할 것이다.


# 협력을 얻어내라 - 159p.

협력과 지지는 매우 중요하다. 당신이 세계 최고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그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데 도와줄 사람들을 확보하지 못하면 무용지물이 될 것이다. 즉, 협력을 얻어 내지 못하면 훌륭한 아이디어가 아니다.


# 변화를 홍보하라 - 217p.

좋은 광고는 감정을 자극하고, 기억에 남고, 메시지를 강조하고, 다시 보고 싶게 만든다. 결국 소비자들이 상품을 사고 싶도록 만든다. 반면 나쁜 광고는 쉽게 잊혀지고, 무관하게 느껴지고, 절대 다시 보고 싶지 않으며, 무엇을 전달하는지 불분명하다. 때때로 소비자들을 짜증나게 만들어 광고의 의도와 반대로 움직이게 만든다.


# DANCE 모델 - 250p.

Desire - 결과에 대해 생각하고 왜 그것을 원하는지 알아보자.

Action - 결과를 얻기 위해 대대적인 행동에 나서자.

Notice - 당신이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정확하게 알려야 한다.

Change - 원하는 것을 얻을 때까지 변화를 추구하라.

Extraordinary - 당신의 탁월한 성과를 축하하라.




<이기려면 함께 가라>

데이비드 노박 지음, 고영태 옮김

흐름출판, 201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