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묵지/책 더하기 · 리뷰

[경영은 전쟁이다] 불황을 모르는 경영자의 전략 노트

반응형



경영은 전쟁이다

저자
고야마 노보루 지음
출판사
흐름출판 | 2013-01-22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속만 태우는 리더를 위한 경영 지침 208가지!불황을 모르는 경...
가격비교



■ 리뷰


처세술과 경제·경영 서적들이 넘쳐나는 새해 벽두. 언제나 서점의 베스트셀러 상위의 많은 자리들을 차지하고 있는 자기계발 서적 및 경영 지침서들이지만 1월이면 이런 분야의 책들은 더욱 부각을 나타내기 마련이다. 책 한 구절 구절마다 "맞아, 맞아"가 연발되는 내용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막상 회사생활 또는 경영에 직접 대입하고자 하거나 도움을 얻고자 할 때에는 현실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 그야말로 풍요 속의 빈곤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런 가운데 고야마 노보루의 <경영은 전쟁이다>는 일본 내에서 불황을 모르는 경영자의 노트로 정평이 나있다. 현장 경험을 통해 담긴 글들은 실전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그야말로 알짜배기다.


적자회사 주식회사 무사시노를 연 매출 350억원까지 끌어올린 업계의 전설, 일본 내 경영상을 휩쓴 미다스의 손 고야마 노보루. 그가 직접 배우고 읽힌 경영 철학과 노하우에 대해 208가지 경영 지침으로 풀어냈다. <경영은 전쟁이다>를 통해 그의 노하우를 체크리스트처럼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긴 불황으로 많은 회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리더들 또한 기가 한풀 꺾인 요즘이다. 많은 경영자들에게 활기를 되찾아 주고 용기를 북돋워 주는 그의 글로 힐링타임을 가져보자. 또한 최근 열정으로 무장한 스타트업(창업) 기업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사실 사회에 갓 발을 디딘 그들에게는 경영에 대한 선배의 노하우가 큰 도움이 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가까이에서 멘토링을 받거나 조언을 해줄 선배 경영인들이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흉내도 3년을 하다 보면 오리지널이 된다고 한다. 고야마 노보루의 경영 철학을 배워보고 노하우를 고스란히 전수받고자 한다면 <경영은 전쟁이다>를 통해 그의 노하우를 흉내내보자.



■ 본문 중에서


# 023 사람이 아니라 그 사람이 한 일을 꾸짖는다 - 41p.

사람을 꾸짖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감정에 휘둘릴 때도 있다. 자신은 냉정했다고 하지만 예뻐하는 사람은 살살 혼내고,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엄하게 대한다. 이러면 꾸중을 당하는 직원도 납득할 수가 없다.

사람을 질책해서는 안 된다. 질책을 들어야 하는 대상은 반드시 일이어야 한다.



# 043 사람과의 교류는 기브 앤 기브다 - 64p.

상사와 부하의 관계, 영업직원과 고객의 관계, 그 밖의 모든 관계는 기브 앤 기브(give and give)로 시작한다.

먼저 베풀면 상대방이 자신을 이해해주고 인간관계의 실마리를 만들 수 있다. 상대방에게 자신의 마음이 전해져야 상품을 구입해주거나 협력해준다. 이것이 기본이다. 처음부터 기브 앤 테이크(give and take)를 시도하는 것은 기본에 어긋나는 일이다.



# 087 정을 주고받는 만남을 자주 가진다 - 111p.

커뮤니케이션이란 정보와 감정을 주고받는 것을 말한다. 사람은 감정과 정에 의해 움직이는 동물이다. 정이 전해지면 사내뿐 아니라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도 원활해진다.


# 185 변하지 않는 것에 주목하라 - 215p.

세상에는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 이렇게 나눠서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두면 많은 것들이 명료해진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변하는 것에만 눈길을 빼앗긴다. 움직임이 있으니 당연히 눈에 띄고 눈에 띄니 몰려드는 것이다.



■ 지은이_ 고야마 노보루(小山昇)


(주)무사시노의 대표이사 겸 사장. 도쿄 경제대학을 졸업하고 1976년 일본 서비스머천다이저(현재의 주식회사 무사시노)에 입사했다. 이 회사를 퇴직한 후에 따로 사업을 하다가 1985년에 재입사했고, 1989년에 대표이사 겸 사장으로 취임했다. 매년 적자를 겪던 회사를 연매출 350억원이 넘는 회사로 끄어올려 업계의 전설이 됐으며, 뛰어난 경영 능력으로 회사를 매년 수익이 증가하는 우량기업으로 길러냈다.

수상, 2005년 경제산업성이 추천하는 IT경영백선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2010년 하이서비스일본 300선 수상. 일본경영품질상(중소기업부문)을 두 번째로 수상했다.

100% 현장에 근거한 경영 노하우를 배우려는 전국의 중소기업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한 '경영 서포트 사업'을 시작해 400개 이상의 회원 기업을 지도하고 있다. 이밖에도 '실천경영 아카데미', '경영계획 세미나', '중소기업의 IT전략'을 주재하며 전국적으로 연간 200회 이상의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저서로는 <사람을 믿어도 일은 믿지 마라>, <사장이 희망이다>, <돈을 벌고 싶다면 숫자에 주목하라> 등이 있다.


<경영은 전쟁이다>

고야마 노보루 지음, 박현미 옮김

흐름출판, 2013

반응형